이사에 대한 모든 것 – 포장이사, 입주청소, 임대차계약신고 등

이사 한 번 하려면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포장이사부터 입주청소, 임대차계약신고, 전세대출까지.. 조금만 준비하면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대차계약신고는 누락할 경우 높은 과태료까지 물어야 합니다. 이사에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포장이사

 

이사갈 집 알아보기

이사갈 집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내가 사는 집이 먼저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매매를 할 경우에는 집 계약 후에, 전세를 살 경우에는 다음 전세입자가 들어오는 날이 확정되면 그 때 전세집을 구해야 합니다.

예전에 전세집이 나가기 전에 이사갈 집을 알아보았다가 다 놓친 경험이 있습니다. 굳이 빠르게 알아봤자 지금 사는 집이 안나가면 의미가 없더군요.

이사갈 집이 확정되면 당연히 계약을 해야겠죠.

임대차 계약서 쓰기

당연히 임대차 계약서는 부동산 중개소를 통해서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사갈 집의 등기부등본도 확인해서 채권최고액이 얼마인지도 파악해야합니다

이사갈 집의 사다리차 사용여부 등도 확인해야 합니다. 나중에 이사 시 사다리차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만 허용하는 아파트가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요즘 신축아파트 입주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주로 이용합니다. 입주시에는 엘리베이터 사용이 무료라서 사다리차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주택임대차계약 신고하기

그동안 신고를 하지 않아도 과태료가 없었는데 2025년 6월부터는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계약일로 부터 30일이내에 반드시 주택임대차계약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주택임대차계약 신고를 하면서 계약서를 첨부할 경우 확정일자도 부여되니 꼭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세자금대출 시 확정일자 또는 신고필증을 필수서류로 첨부해야 합니다.

주택임대차계약 신고에 관련된 자세한 내용아래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 대출 신청하기

요즘은 전세자금 대출을 쉽게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세대출은 간편하게 비대면으로도 가능합니다. 대출실행 전에 먼저 각 은행별 금리비교도 가능합니다. 간편한 비대면 대출금리 확인아래에서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확인
대출금리 확인하기

신규대출뿐만 아니라 기존 대출이 있을 경우 갈아타기할 경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카카오뱅크가 금리가 가장 저렴해서 카카오뱅크에서 신청했는데 몇가지 문제가 있어 멘붕이 온 경험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카카오뱅크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려면 잔금일 한달전부터 15일전까지 가능합니다. 결국 15일의 시간만 주어집니다. 이거는 다른 은행도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잔금치르기 한달전에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아침에 신청했는데 하루 접수량이 마감되었다고 다음날 다시 접수하라는 메시지가 뜨더군요. 확인해보니 새벽 6시부터 접수를 받고 있네요. 검색해보니 6시에 바로 해야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래서 다음날 6시 되자마자 신청을 했습니다

두번째는 신청 후 서류제출을 해야합니다. 서류제출을 하려고 보니 ‘확정일자’ 또는 ‘신고필증’을 첨부하라고 하네요. 여기에서 또 멘붕이 왔습니다. 신고필증? 확인해보니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 주택임대차계약 신고를 하면 확정일자와 신고필증을 발급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부랴부랴 주택임대차계약 신고를 했습니다

고액이체 금액 증액 및 포장이사 알아보기

이사날은 고액이 왔다갔다 합니다. 수억을 이체해야 하므로 이체금액 제한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체금액이 적을 경우 은행에 이체금액 증액요청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포장이사를 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포장이사업체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1위는 영구클린, 2위는 통인, 3위는 yes2424로 나오더군요. 그리고 요즘 뜨는 아정방이라는 업체도 있었습니다. 가격도 영구클린, 통인이 비싸고, yes2424가 보통수준, 아정방이 좀 저렴한 수준이라고 하네요..

일단 포장이사를 하기 전에 업체에 견적요청을 해야 합니다. 영구클린, yes2424, 아정방이라는 업체에 견적요청을 했습니다.

여러 군데를 접촉했는데 결국은 yes2424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사업체 견적 요청아래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yes2424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당한 가격 수준]

싸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아주 비싸지도 않습니다. 네임벨류에 비하면 적당하다고 생각드네요. 34평 기준으로 6톤이 나왔고, 총 비용이 232만원이었습니다. 사다리차 비용 포함입니다. 인력은 4(남)+1(여, 주방)이라고 하네요

[이사팀 선택가능]

yes2424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입니다. 내가 이사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지역에 있는 이사팀중에 10만원만 추가하면 명예의 전당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베스팀, 이달의 팀 등도 있고 본인이 확인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가 비용 없음]

방문해서 견적을 내면 그 이후에 추가되는 금액이 없습니다. 계약금을 보내면 바로 확정됩니다.

입주청소 알아보기

입주청소를 하려고 알아보니 평당 1~1.5만원이 평균가격이었습니다. 35평이면 40만원대 나옵니다. 문제는 비싼 돈을 주고 해도 퀄리티에 만족하지 못하다는 후기가 많았습니다. 결국 집사람과 셀프입주청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참고로 아정당 앱에서 입주청소 견적신청하면 전화가 옵니다. 가격을 알려주고 관련 내용을 메시지로 보내줍니다.

2025년 5월 기준으로 받은 견적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34평 입주청소 : 37만원 (신규아파트, 방3, 화장실2, 작은베란다1, 다용도실1)
  • 청소인원 : 3명
  • 소요시간 : 4~5시간
  • 청소방식 : 외창을 제외한 집안 내부 전체 청소. 후드필터, 주방수납장, 환풍기, 배수구, 걸레받이, 등커버 탈거 해서 청소진행. 창문과 창틀은 거품세척 진행. 벽지나 방충망은 손상 우려로 먼지터는 정도로 진행

짐줄이기 및 새로 살 물건 알아보기

이사를 하면서 쓸데없는 짐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그동안 입지 않았던 옷을 비롯해서, 책, 이불, 그릇 등 거의 사용하지 않던 물건들은 미련없이 모두 버리거나 나눔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이사하면서 옷과 책 등을 몇박스 버렸습니다.

이사하면서 필요한 물건을 확인 후 미리 장바구니에 담아둡니다. 새로 이사 갈 집으로 보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세탁기, 건조기, 침대, 소파, 식탁 등을 모두 새로 구매했습니다. 거의 10년동안 사용했던 물건들입니다.

렌탈, 도시가스 등 연락하기

정수기, 인터넷, IPTV 등 렌탈하는 것이 있으면 이전요청을 해야 합니다. 도시가스는 전출하는 집뿐만 아니라 전입하는 집도 해당 도시가스에 미리 연락해야 합니다. 관리사무소에도 각각 연락해서 출입증 반납 및 반출, 엘리베이터 사용예약 등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포장이사, 입주청소, 전세대출, 임대차계약신고 등 이사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본문 내용 참고하셔서 이사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